이 페이지의 내용을 보려면 최신 버전의 Adobe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Adobe Flash Player 내려받기

투고논문안내
투고논문작성기준
연구윤리규정
투고논문신청
학술지다운로드
  HOME > 학회학술지 > 투고논문안내

이 페이지의 내용을 보려면 최신 버전의 Adobe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Adobe Flash Player 내려받기

논문투고 절차 및 안내

논문투고 절차

1. 학회지 명
본회에서 발간하는 학회지는 “한국심리상담전문학회지: 임상(The Korean Counseling Psychological Journal)”이라고 칭한다.

2. 발간회수
본 회의 학회지는 연 4회 발간(발간 시기: 2월 28일, 5월 30일, 8월 30일, 11월 30일)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한 경우 이사회의 인준을 얻어 특별호를 별도로 발간할 수 있다.
투고는 연중 수시로 접수받고 있으며, 투고된 논문은 작성양식에 따라 작성되었는지, 필요한 제반서류들이 잘 갖추어졌는지를 검토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며, 관련 사항이 확인되면 편집위원들에 의해 3명의 심사위원들이 위촉되어 심사한다.

3. 예 산
본 회의 학회지 발간에 필요한 경비는 외부지원기금과 본 학회의 지원금 및 발표자의 논문 게재료로 충당한다.

4. 게재자격
본 회의 학회지에 논문 게재는 원칙적으로 투고일 현재 학회비를 완납한 회원(전문회원, 일반회원, 준회원 포함)에 한한다. 단, 공동논문의 경우 저자 중 최소한 1명 또는 주저자(제1저자/교신저자)가 투고일 기준으로 학회비를 완납한 상태여야 한다.

5. 게재논문의 내용
본 회의 학회지는 심리상담학 분야의 연구논문, 자료 및 논설을 게재한다. 국내외 타 학술지에 이미 게재되었던 논문은 투고할 수 없다.

6. 논문의 투고
본 회의 학회지에 논문 게재를 희망하는 회원은 본 학회지의 원고 작성 요령에 부합되도록 작성된 논문을 편집위원회에 접수하여야 한다.

7. 논문의 심사
심사는 편집위원회 규정에 따라 편집위원장의 책임 하에 공정하게 이루어지며 심사에 소요되는 기간은 심사의견에 따라 달라지지만 대략 4개월가량 소요된다.
한국심리상담전문학회 학회지 편집 위원회는 상담 및 심리치료"의 발간과 제반 사항의 관리 감독하며 한국연구재단의 등재학술지에 등제되고 그 권위와 질을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기위해 투고된 논문들은 공정하고 엄격한 심사한다.

편집위원회는 접수된 논문에 대하여 아래와 같은 절차를 따라 심사를 진행하여 게재 여부를 결정한다.
1) 편집위원회는 접수된 논문에 대하여 논문의 심사를 담당할 2인의 심사위원을 배정하고, 심사위원이 결정된 후 1주일 이내에 투고 논문의 심사를 의뢰한다.
2) 논문 심사에는 소정의 심사료를 지불한다.
3) 심사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위하여 투고된 논문은 심사의뢰에 앞서 저자의 신원을 나타내는 모든 정보를 삭제한다.
4) 심사위원은 심사위촉을 받은 날로부터 2주일 이내에 심사결과를 회신하여야 한다. 심사위원이 심사 위촉 후 2주일 이내에 심사 의견을 제출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편집위원장이 1차 독촉하고 그로부터 7일 이내에 심사의견서를 제출하지 아니하는 경우 심사위원을 해촉할 수 있다. 해촉된 심사위원은 논문을 즉시 본회로 반송하여야 한다.
5) 심사위원은 심사 위촉된 논문의 심사 결과를 편집위원회에서 정한 형식에 따라 기재하고 논문내용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수정 보완할 내용을 구체적으로 밝혀 편집위원회에 회신한다.
6) 심사의견이 “수정 후 그대로 게재”인 경우에는 저자에게 논문의 수정과 심사의견에 대한 답변을 요청하고 수정된 논문과 답변서를 제출 받아 편집위원회가 검토한다.
7) 심사의견이 “부분수정 후 재심사”인 경우 저자에게 논문의 수정과 심사의견에 대한 답변을 요청하고 수정된 논문과 답변서를 제출 받아 2차 심사를 의뢰한다.
8) 심사위원 중 1인이 “게재불가”의 판정을, 다른 1인이 “게재(수정 없이 혹은 부분수정 후)”의 판정을 내렸을 경우, 편집위원회는 제3의 심사위원을 선정하여 앞서 심사한 두 심사위원들의 심사평을 첨부하여 심사를 의뢰한다.
9) 편집위원회는 심사위원들의 의견을 토대로 투고된 논문의 게재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10) 저자가 논문의 수정을 요청 받고 특별한 사유 없이 3개월 이내에 수정 논문을 제출하지 않을 경우 편집위원회는 저자가 논문게재를 포기한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11) 본회는 편집위원회가 게재여부를 결정한 후 7일 이내에 이를 저자에게 통보한다.


8. 게재예정증명서
 본회는 게재가 확정되고 최종 수정본이 접수된 논문에 대하여 저자의 요청이 있을 경우, 게재예정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다.

9. 심사결과의 보안
논문심사와 관련된 정보는 일체 타인에게 공개할 수 없다.

10. 학회지 온라인 오프라인 병행
 학회지 발간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병행하여, 학회원들의 선택에 따라 (온라인 구독의 경우 연회비 할인혜택이 주어짐) 학회지를 구독하실 수 있도록 관련 시스템을 구축한다.

11. 참고문헌
참고문헌은 먼저 국내 문헌을 가나다순으로 나열하며, 외국 문헌은 알파벳 순으로 나열한다. 단일 저자의 참고문헌은 그 저자의 공저 참고문헌보다 먼저 기입한다. 첫 번째 저자가 동일할 때는 두 번째나 세 번째 저자의 성에 따라 정리한다. 동일한 저자들이 동일한 순서로 된 참고문헌은 출판연도에 따라 정리한다. 동일 저자, 동일 출판연도의 경우 제목에 따라 가나다순이나 알파벳순(관사 제외)으로 정리한다. 같은 해 출판된 동일 저자들의 참고문헌이 연속물로 표기되면 연속물 순으로 배열한다.

 
논문투고 안내

1. 한국심리상담전문학회 학회지:심리상담분야의 게재할 수 있는 원고의 종류는 경험적 및 이론적 연구논문, 자료(연구용 및 심리학사 관계) 및 논설이다.

2. 학회지에 게재를 희망하는 원고는 어느 때나 편집위원회(sunguja1004@naver.com)로 투고하면 된다. 단, 게재예정증명서를 받기 원하는 경우는 원하는 날짜보다 최소 3개월 정도(최소한의 심사시간) 먼저 보내야 한다.

3. 게재를 희망하는 원고는 가능한 한글 워드프로세서로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4. 원고의 형태는 A4 용지에 작성한 것으로 한다. 본 학회지의 한 페이지에는 한글로 약 1,800자, 영문으로 약 3,700자(약 550단어)가 들어감을 고려하여 원고를 작성하기 바란다.

5. 제출된 원고는 학회지 논문심사위원 2명의 무기명 심사를 받게 되며, 심사된 논문의 게재 여부의 최종결정은 편집위원장이 한다. 본 학회지에 게재된 원고는 필요한 한도 내에서 짧은 것을 원칙으로 하며, 게재키로 결정된 원고의 체제와 길이는 심사위원의 의견을 참작하여 편집위원장이 저자에게 수정을 요구할 수 있다.

6. 원고의 표지에는 논문제목, 저자, 주소, 전화번호, fax 번호, e-mail 주소(가능하면)를 명기해야 하며, 표지를 제외한 모든 페이지는 페이지 1부터 연속적 숫자가 부여되도록 한다.

7. 투고 시 제 1저자 및 교신 저자와 공동저자를 구분하여 명시해야 하고, 투고 당시의 저자 명은 원칙적으로 변경(저자 추가 혹은 삭제)이 불가능하다. 단,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편집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변경할 수 있다.

8. 저자 확인 주는 다음 두 가지로 구분하여 기록한다. 연구의 기초사항(예 : 논문 발표된 학술대회명, 장소, 날짜, 학위논문 여부)과 연구에 도움 받은 사항들(예: 재정적 후원, 감사의 글)은 논문 제목 뒤에, 그리고 교신저자의 연락가능 한 주소는 저자 명 뒤에 각각 번호를 매기지 않고 별도 표시한 후 각주 처리한다.

9. 모든 연구논문은 150단어(600자)안팎의 국문초록과 영문초록을 포함해야 한다. 영문초록은 Psychological Abstracts 잡지에 실릴 것이므로 APA 규정에 맞게 쓰여져야 한다.

10. 경험적 연구논문에서 본문의 형식은 서론, 방법, 결과, 논의, 참고문헌 순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본문과 동일한 언어로 쓰여진 초록은 서론의 앞에, 다른 언어로 쓰여진 초록은 참고문헌 뒤에 페이지를 분리하여 제시한다.

11. 자료는 가장 중요한 부분만을 간결하게 제시한다.

12. <Brief Report>는 과학적 연구, 중요한 임상적 관찰, 혁신적 방법의 적용, 의미 있는 반복 검증 을 다루고 있어야 하며, 초록과 부록을 포함하여 7쪽을 넘지 않아야 하고, 표와 그림은 합쳐서 2개 이내여야 한다.

13. 원고는 한국심리상담전문학회 학술논문작성 및 출판지침(시그마프레스 간)에 따라 작성하여야 하고, 출판지침에 제시되어 있지 않은 기타사항은 APA Publication Manual 최근판을 참조할 것이며, 이에 따라 작성되지 않은 논문은 접수 또는 게재되지 않을 것이다.

14. 게재된 논문의 별쇄본은 30부에 한하여 저자에게 무료로 배부한다. 초과분의 별쇄본은 저자의 사전요청과 부담에 의하여 추가로 제공될 수 있다.

15.투고 제한 날짜는 정해져 있지 않으며, 상시 접수 받고 있습니다.
투고 자격은 저자 중 한명 이상이 공익사단법인 한국심리상담전문학회 회원이어야 합니다.

16. 심사위원 선정 및 재심사 등을 감안하면 논문 게재 확정까지는 대략 3개월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최소한 3개월의 시간 여유를 두고 투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7. 투고 논문은 논문 작성 기준에 적합하도록 작성해 보내주시고, 연구윤리에도 신경 써 주시기 바랍니다. 표절이나 중복게재 등 윤리적 문제는 연구진실성 심사운영 세칙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8. 한국심리상담전문학회지:임상에 게재할 수 있는 원고의 종류는 경험적 및 이론적 연구논문, 자료(연구용 및 심리상담전문가 관계) 및 논설이어야 합니다.

19. 게재를 희망하는 원고는 가능한 한글 워드프로세서로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20. 원고의 형태는 A4 용지에 작성한 것으로 합니다. 본 학회지의 한 페이지에는 한글로 약 1,800자, 영문으로 약 3,700자(약 550단어)가 들어감을 고려하여 원고를 작성하기 바랍니다.

21. 제출된 원고는 학회지 논문심사위원 2명의 무기명 심사를 받게 되며, 심사된 논문의 게재 여부의 최종결정은 편집위원장이 합니다. 본 학회지에 게재된 원고는 필요한 한도 내에서 짧은 것을 원칙으로 하며, 게재키로 결정된 원고의 체제와 길이는 심사위원의 의견을 참작하여 편집위원장이 저자에게 수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22. 원고의 표지에는 논문제목, 저자, 주소, 전화번호, fax 번호, e-mail 주소(가능하면)를 명기해야 하며, 표지를 제외한 모든 페이지는 페이지 1부터 연속적 숫자가 부여되도록 해야합니다.

23. 투고 시 제 1저자 및 교신 저자와 공동저자를 구분하여 명시해야 하고, 투고 당시의 저자명은 원칙적으로 변경(저자 추가 혹은 삭제)이 불가능합니다. 단,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편집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변경할 수 있습니다.

24. 저자 확인 주는 다음 두 가지로 구분하여 기록합니다. 연구의 기초사항(예 : 논문 발표된 학술대회명, 장소, 날짜, 학위논문 여부)과 연구에 도움 받은 사항들(예: 재정적 후원, 감사의 글)은 논문 제목 뒤에, 그리고 교신저자의 연락가능 한 주소는 저자 명 뒤에 각각 번호를 매기지 않고 별도 표시한 후 각주 처리합니다.

25. 모든 연구논문은 150단어(600자)안팎의 국문초록과 영문초록을 포함해야 합니다. 영문초록은 Psychological Abstracts 잡지에 실릴 것이므로 APA 규정에 맞게 쓰여져야 합니다.

26. 경험적 연구논문에서 본문의 형식은 서론, 방법, 결과, 논의, 참고문헌 순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본문과 동일한 언어로 쓰여진 초록은 서론의 앞에, 다른 언어로 쓰여진 초록은 참고문헌 뒤에 페이지를 분리하여 제시합니다.

27. Brief report의 경우, 7페이지 이하인 논문으로 학회에서 규정하고 있습니다.

28. 심사결과를 통보받고 3개월 안에 수정된 논문을 보내지 않는 경우, 납득할만한 사유서를 미리 제출하지 않으면 심사가 중단됩니다. 따라서 심사결과를 받으시는 대로 되도록 빨리 수정된 논문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29. 원고는 공익사단법인 한국심리상담전문학회 학술논문작성 및 출판지침(시그마프레스 간)에 따라 작성하여야 하고, 출판지침에 제시되어 있지 않은 기타사항은 APA Publication Manual 최근판을 참조할 것이며, 이에 따라 작성되지 않은 논문은 접수 또는 게재될 수 없습니다.

30. 심사비는 7만원(두 분의 심사위원일 때)이며, 접수안내 메일을 받으신 후에 입금해 주시면 됩니다. 자세한 투고 요령과 규정은 공익사단법인 한국심리상담전문학회지 뒷면과 첨부파일을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31. 학회지에 게재를 희망하는 원고는 어느 때나 편집위원회sunguja1004@naver.com)로 투고하면 됩니다. 단, 게재예정증명서를 받기 원하는 경우는 원하는 날짜보다 최소 3개월 정도(최소한의 심사시간) 먼저 보내야 합니다.

32. 한국연구재단에서 실시하는 학술지 평가를 통해 등재지 계속 여부나 우수 학술지가 결정되는데, 평가 항목에 학술지 논문 인용지수가 상당히 큰 배점으로 들어갑니다. 따라서 논문을 투고하실 때 우리 학회지의 논문들을 최대한 많이 인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