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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익사단법인 한국심리상담전문학회 회칙

- 제 1장 명칭 및 목적사업 -

제 1 조
(명 칭)

본 학회는 공익사단법인 한국심리상담전문학회 라고 칭하고, 영문 명칭은 Korean Counseling Psychological association(약칭: KCPa) 이라 한다(이하 ‘본 학회’라 한다)

제 2 조
(소재지)

본 학회의 사무실은 '서울특별시 성북구 길음동 481-1'에 둔다.
제 30 조 (지회)
  1. 본 학회는 이사회의 승인에 따라 지회 및 분사무소를 둘 수 있다.

제 3 조
(목 적)

본 학회는 심리상담학 및 심리치료에 관한 제반 학술연구, 국민의 심리적 건강 증진을 위한 활동,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심리상담전문가 양성 및 회원의 자질향상과 회원 상호간의 친목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4 조
(사 업)

본 학회는 전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업을 한다.

 1. 학술연구 및 발표
 2. 국민의 심리적 건강 증진을 위한 지원 및 연구 활동
 3. 심리상담분야 출판 및 학술지 발간
 4. 심리상담분야 자격제도 시행 및 자격증 발급
 5. 학회발전을 위한 워크샆. 교육 및 연수 진행
 6. 국내외 학회와의 유대와 학술대회 연구활동
 7. 회원상호간의 친목과 권익보호
 8. 각 대학 및 교육의뢰기관에 심리상담분야 전문교수 및 강사 파견
 9. 기타 본 학회 발전에 필요한 부대사업

- 제 2장 회 원 -

제 5 조
(회원의 자격 및 구분)

1. 본 학회의 회원은 본 회의 취지에 찬동하고 소정의 입회원서를 제출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다만, 창립총회시의 회원은 창립총회에서 결정한다.
2. 회원은 정회원, 준회원, 원로회원, 평생회원, 그리고 기관회원으로 구분한다.
  재적회원은 정회원(원로회원, 평생회원포함)을 말한다.
3. 재적회원 중 당해연도 9월30일(3분기 마감) 현재 정회원으로서 자격을 유지하고 있는 자에 한해 총회의 정족수 및 의결에 대한 자격을 부여한다

제 6 조
(정회원)

1. 정회원은 다음 각 호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로서 한국심리상담전문학회 정회원이어야 한다.
  1) 대학원에서 상담관련 분야의 학문을 전공하여 석사 이상의 학위를 취득한 자
  2) 1급심리상담전문가 또는 2급 심리상담전문가 자격을 획득한 자
  3) 기타 본 학회 운영위원회의 인준을 받은 자
2. 위 1항의 상담관련 분야의 인정 범위는 자격관리위원회에서 정한다.

제 7 조
(준회원)

1. 준회원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가 된다.
  1) 상담관련 분야의 석사과정을 이수 중인 자
  2) 상담관련 분야의 학사학위를 받은 자
  3) 상담관련 분야 이외의 학사학위 취득자로서 2년 이상 상담관련 업무에 종사한 자
  4) 전문학사로서 상담을 전공하고 상담기관에서 3년 이상 근무한 자
  5) 기타 본 학회 운영위원회의 인준을 받은 자
2. 위 1항의 상담관련 분야의 인정 범위는 자격관리 위원회에서 정한다.

제 8 조
(원로회원)

1. 원로회원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가 된다.
  1) 66세(만65세) 이상인 자로 심리상담전문가 1급 취득 후 10년 이상인 자
  2) 기타 본 학회 운영위원회의 인준을 받은 자

제 9 조
(평생회원)

평생회원은 본 학회 정회원으로서 발전기금을 납부한 자 중 일반 이사회의 인준을 받은 자가 된다.

제 10 조
(기관회원)

1. 기관회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기관이 된다.
  1) 한국심리상담전문학회의 목적과 부합된 기관으로 자격관리위원회 심의하여 추천,운영위원회의 인준을 받은 기관
  2) 기관의 운영자 혹은 소장은 심리상담전문가 2급 이상 자격소지자이여야 한다.
  3) 기관회비를 납부한 공공기관 및 공공도서관
2. 기관회원은 본 학회 정회원과 동등한 권리, 의무를 가지며, 학회에서는 5년마다 소정의 재심사 절차를 거쳐 인준서를 발급한다.
3. 입회 및 재심사 시, 기관회원 내의 심리상담전문가 1급 소지자의 경우, 학회 내에서의 활동을 운영위원회에서 평가하여 반영할 수 있다. 이에 활동에는 논문 심사, 학술활동, 학회 행사(학술대회, 수련회, 콜로키움 등)시 강사, 수퍼바이저, 진행자, 학회 운영위원 및 각 분과위원 등으로 참여한 것으로 한다.
4. 기관회원의 사정으로 재심사가 보류된 경우 그 기간에는 기관회원의 자격이 정지된다.

제 11 조
(회원의 권리)

본 학회의 회원은 정관이 정하는 학회의 모든 사업에 참가할 수 있으며, 총회 정족수, 의결 및 선거에 대한 권리는 본 학회 정관 및 회칙 5조 2, 3항에 의한다.

제 12 조
(회원의 의무)

1. 본 학회의 회원은 다음 각 호의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여야 한다.
 1) 회칙 및 제 규정의 준수
 2) 회비 납부(단, 평생회원은 제외)
 3) 각종 회의와 학회 사업에 참여
 4) 총회, 이사회 및 운영위원회에서 이 정관에 따라 의결한 사항의 성실한 이행

제 13 조
(회원의 탈퇴)

1. 본 학회의 회원은 탈퇴할 수 있으며, 공식적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
2. 탈퇴 후 1년 이내 재가입을 제한한다.
3. 재가입 시 탈퇴기간동안의 회원 자격 및 권리가 정지되고, 모든 수련과정은 인정하지 않는다.

제 14 조
(회원의 제명)

본 학회의 목적에 배치되는 행위 또는 명예·위신 손상을 가져오는 행위를 하여 상벌 및 윤리위원회가 제명하기로 결정한 사람은 회장이 이사회의 인준을 얻어 제명할 수 있다.

- 제3장 임 원 -

제 15 조
(임원의 종류와 정수)

본 학회에는 다음과 같은 임원을 둔다.
 1. 정관에 의해 임원으로 정해진 자(법인이사, 감사)
 2. 회장 : 1인
 3. 부회장 : 1인
 4. 선임 이사 : 5인이상
 4. 지회장 : 시, 도지회가 결성될 경우 각 지회의 장

제 16 조
(임원 선출)

1. 이사장 및 법정이사는 법정이사회에서 선출한다.
2. 회장은 총회에서 추천을 받아 이사회에서 선출한다.
4. 당연직 이사는 제16조에 의거, 조건이 충족될 경우 임원이 된다.
5. 부득이한 사유 (예: 정족수 미달 등)로 정기총회가 개최되지 못한 경우에는 이후 개최되는 첫 임시총회에서 임원을 선출한다.

제 17 조
(임원 임기)

1. 이사장 및 법정이사는 법정이사회에서 선출한다.
2. 회장은 총회에서 추천을 받아 이사회에서 선출한다.
4. 당연직 이사는 제16조에 의거, 조건이 충족될 경우 임원이 된다.
5. 부득이한 사유 (예: 정족수 미달 등)로 정기총회가 개최되지 못한 경우에는 이후 개최되는 첫 임시총회에서 임원을 선출한다.

제 18 조
(감사 이외 임원의 직무)

1. 이사장은 대외적으로 이 학회를 대표하고 회의 업무와 모든 학회운영을 총괄한다.
2. 회장은 이 학회의 회무를 통할하며 총회 의장이 된다.
3.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시에는 그 직무를 대행한다.
4. 회장, 부회장, 총무이사, 각 위원회 위장원장은 당연직 이사로서 이사회 및 운영위원회를 구성하며, 이사회 및 운영위원회에 출석하여 학회의 업무에 관한 사항을 의결하고, 이사회로부터 위임받은 사항을 처리한다.
5. 법정이사는 법정이사회에 출석하여 법인의 업무에 관한 사항을 의결하며, 총회 및 이사회 또는 회장 및 이사장으로부터 위임 받은 사항을 처리한다.

제 19 조
(감사의 직무)

감사는 다음의 직무는 다음과 같다.
1. 학회의 재산상황을 감사하는 일
2. 이사회의 업무집행의 상황을 감사하는 일
3. 재산상황 또는 업무집행에 관하여 부정 또는 불비한 점이 있음을 발견한 때에는 이를  이사회, 총회에 그 시정을 요구하는 일
4.학회의 재산상황 또는 총회, 이사회의 운영과 그 업무에 관한 사항에 대하여 이사장 또는 총회, 이사회에서 의견을 진술하는 일
5. 총회 및 이사회의 회의록에 기명·날인하는 일

제 20 조
(직원)

1. 법정이사회의 간사는 총무이사가 맡는다.
2. 본 학회 사무실에 사무국장 1인과 직원 약간 인을 두며, 회장이 이를 임명한다.
3. 사무국장과 직원은 회장의 지휘를 받아 학회의 업무를 처리하고 임원을 보좌한다.
4. 기타 학회 사무국 조직 운영은 학회장의 권한으로 별도의 규정을 정하여 운용한다.

- 제4장 회 의 -

제 21 조
(총회의 구성)

1. 총회는 정회원으로 구성한다.
2. 학회장은 법인 이사장의 권한을 위임받아 총회의 의장이 될 수 있다.

제 22 조
(총회의 권한)

총회는 다음 사항을 의결한다.
1. 임원의 선출에 관한 사항
2. 예산 및 결산의 인준
3. 기타 학회 중요한 사항의 의결

제 23 조
(총회의 소집)

1. 정기총회는 매년 12월에 개최한다.
2.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 목적사항을 제시하여 정회원 1/3 이상 또는 법인 이사 1/2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소집요구 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소집하며 정기총회와 같은 일을 행할 수 있다. 또한 제19조 4호의 규정에 의하여 감사가 소집을 요구한 때도 소 집 요구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소집하야 한다.
3. 총회의 의장은 회의 안건, 일시, 장소를 명기하여 7일 전에 각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총회는 통지 사항에 한하여만 의결할 수 있다.

제 24 조
(총회의 의결방법)

총회는 재적 회원 1/3이 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인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다만,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의장이 결정권을 가지며 해산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

제 25 조
(일반 이사회의 구성)

1. 본회에는 법인 이사회와 법인 이사회와 별도인 이사회(이하. 일반 이사회라 한다)를 둔다.
2. 법인 이사회는 법인 이사로 구성하고 이사장이 의장이 된다.
3. 일반 이사회는 선임 이사로 구성하고, 회장이 의장이 된다.
4. 선임 이사: 법인이사장이나 대표회장의 추천으로 선출된다.
5. 당연직이사 및 선임이사는 선임 연도 1월 1일 기준으로 66세(만 65세) 이하로 한다.

제 26 조
(각 법인이사회의 권한)

법인 이사회는 다음의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다만, 법인 이사회는 그 권한을 일반 이사회에 위임할 수 있다.
  1. 연간 사업계획 및 업무집행에 관한 사항
  2. 예산 및 결산 작성에 관한 사항
  3. 임원 선출
  4. 정관, 회칙 및 각종 규정의 제정 혹은 개정에 관한 사항
  5. 상임위원회 및 특별위원회의 설치 및 폐지에 관한 사항
  6. 지회 및 분회의 설치 및 폐지에 관한 사항
  7. 회비(입회비, 연회비, 평생회비), 회의비(이사회비 등) 및 학회 재원확보 방안에 관한 사항
  8. 외부 기관과의 관계 체결에 관한 사항
  9. 총회에서 위임받은 사항
  10. 기타 학회 운영에 필요한 제반 사항

제 27 조
(일반 이사회 소집)

1. 일반 이사회는 정기총회가 개최되는 날에 맞춰 개최(정기이사회)되며, 일반 이사회의  의장인 회장이 필요하다고 할 때 임시로 소집할 수 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  에 해당하는 소집요구가 있을 때에는 회장은 그 소집요구일로부터 20일 이내에 이사회  를 소집하여야 한다.
2. 회장은 적어도 회의 7일 전에는 회의의 목적, 일시, 장소를 명시하여 각 이사에게 통  지하여야 한다.

제 28 조
(이사회의 의결방법)

1. 일반 이사회는 당연직이사와 선임이사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심의 안건을 인준 또는 의결한다. 다만,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의장이 결정권을 갖는다.
2. 법인 이사회 및 일반 이사회의 의사는 서면결의에 의할 수 없다.

제 29 조
(시행세칙)

1. 일반 이사회는 정기총회가 개최되는 날에 맞춰 개최(정기이사회)되며, 일반 이사회의  의장인 회장이 필요하다고 할 때 임시로 소집할 수 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  에 해당하는 소집요구가 있을 때에는 회장은 그 소집요구일로부터 20일 이내에 이사회  를 소집하여야 한다.
2. 회장은 적어도 회의 7일 전에는 회의의 목적, 일시, 장소를 명시하여 각 이사에게 통  지하여야 한다.

부칙
- 본 규정은 2012년 7월 25일부터 시행한다.